이번 글은 사실 쉬어가는 느낌으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주제는 찾아보면은 많지만 그렇다고 해서 매번 궁금하지 않은 사항을 찾아서 적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티스토리 표를 html로 깔끔하게 넣는 방법에 대해서 써보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나 엑셀에서 Ctrl + C 복사 후 Ctrl + V를 붙여넣기(윈도우기준)으로 표가 깨지게 되어있습니다.

     

    그걸 그나마 깔끔하게 붙여넣는 방법으로 찾아보니 엑셀에서 파워포인트 다음 티스토리 반복해서 복사붙여넣기를 하면 그나마 서식이 깨지지 않고 가능하다고 나와서 따라해봤습니다.

     

    결과는 양식깨지는 건 없었지만 생각보다는 깔끔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에 글을 한두개 쓸 것도 아니고 티스토리 매번 표를 만들어서 넣는다는 것은 사실 어려운 일 입니다. 

     

    티스토리표 1
    테스트 2

     

    html로 바꾸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table style="border-collapse: collapse; width: 100%;" border="1" data-ke-align="alignLeft">
    <tbody>
    <tr>
    <td style="width: 50%;">티스토리표</td>
    <td style="width: 50%;">1</td>
    </tr>
    <tr>
    <td style="width: 50%;">테스트</td>
    <td style="width: 50%;">2</td>
    </tr>
    </tbody>
    </table>

     

    표만 추가하고 값만 입력을 했습니다. 생활코딩에서 자주 나오는 말을 바꿔보자면 행의 수가 천개 만개가 된다고 생각을 해보세요. 할 줄 모른다면 그냥 표를 깔끔하게 넣는 걸 포기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대충 만든 엑셀을 티스토리표 기본표 양식으로 바꿔주는 프로그램

     

    만약 내가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안다면? 이 문제는 바로 깔끔하게 해결이 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파이썬을 이용하여 tkinter, pandas(openpyxl), os만 import 하여 만든 것입니다. 어려운 것도 아니고 누구나 다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블로그는 사람의 감성과 약간의 프로그래밍으로 완성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아직도 html과 css문법은 매번 찾아봐야 하지만요.

     

    그래도 구글선생님?이 있으니 자료는 쉽게 찾아 볼 수가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표를 넣는다거나 단순반복해야 하는 일이 있다면? 프로그래밍을 배워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합니다.

     

    답답함과 귀찮음, 그리고 빨리하고 싶다. 저는 앞의 요소들이 저를 찾아보게 만들더군요. 블로그에 진심이신 분들 특히 데이터를 정리해야 된다면 무조건 시작하고 만들어보세요.

     

    천리길도 한걸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포기를 하지 않고 실행으로 옮기면 내일은 더 성장하지 않을까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