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표를 예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KTX , SRT, ITX청춘 등 기차표도 여러가지 존재합니다.
기차표에 따라서 예매하는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예전에는 역에 직접 가서 예매를 하거나 각 홈페이지(모바일 앱)을 통해서 예매가 가능했습니다.
올해 2021년 2월 1일부터는 위의 방법 말고도 네이버지도 , 카카오 T 등을 통해서 예매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편리해졌기 때문에 자신한테 맞는 걸 선택하셔서 이용을 하시면 편리 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기차표 예매 5가지 방법 요약
- 기차역에 방문을 통한 기차표 예매
- 코레일 홈페이지나 코레일톡을 통한 예매
- SRT 홈페이지나 SRT - 수서고속철도를 통한 예매
- 네이버지도를 통해 기차표 예매
- 카카오T를 통한 기차표 예매
위와 같이 5가지 방법으로 요약을 할 수가 있는데요.
홈페이지 가입하는 것 자체가 사실 귀찮은 일이고 또한 아이디를 기억하는 것 자체가 까다로운 일입니다. 스마트폰이라도 바꿨다고 하면
다시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저도 몇 번 해봤지만 엄청 귀찮더군요.
여기서부터는 기차표 예매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기차역에 방문을 통한 기차표 예매
기차회사를 크게 나누면 SRT와 코레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수서역SRT가 생김으로 인해서 선택의 폭이 넓어졌는데요.
기차시간표를 확인하시고 현장에서 직접 구입하시거나 미리 예약을 하는 방법이 첫번째입니다.
이 방법은 사실 개인적으로는 선호를 하지 않지만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통해서 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들께 꼭 필요로 합니다.
코레일 홈페이지나 코레일톡을 통한 예매
코레일 예매(바로가기) 및 코레일톡 앱 - 구글플레이(바로가기), 앱스토어(바로가기) 이동 후에 열차회원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직접 이용해 본 봐로는 엄청 불편하더군요.
카카오나 네이버 구글아이디로 열차회원과 연결이 가능합니다.
예매하는 방법은 출발역과 도착역을 지정한 후 출발일과 시간 및 인원을 선택하신 다음 승차권 예매 버튼을 누르시면 예매가능한 것들이 뜹니다.
예매가능 것을 클릭 후 결제를 하시고 홈티켓이나 모바일 승차권 등을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좌석이 지정 가능한 경우가 있고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시간이 촉박한 경우 좌석지정이 안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모바일 승차권을 이용하실 경우 자기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예매하셔야 합니다. 코레일 홈페이지 FAQ의 답변에 의하면 "최초 발권한 기기"에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확인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홈티켓 등 이용해서 꼭 예비로 발권을 해가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코레일톡 이용방법(바로가기)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PC로 확인하셔야 편합니다. 모바일에서는 최적화가 되어 있지 않아 조금 불편 할 수 있습니다.
SRT 홈페이지나 SRT - 수서고속철도를 통한 예매
수서역에서 광주를 가시거나 수서역에서 부산을 가시는 분들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SRT는 현재 네이버지도 카카오T에서는 예매가 불가능합니다.
SRT홈페이지(바로가기)와 수서SRT - 구글플레이(바로가기), 앱스토어(바로가기)를 통해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SRT 또한 모바일 승차권을 이용하면 편하게 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을 통해서 선물하기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을 했습니다.
따로 승차권 발권없이 카카오톡의 내용으로 가능합니다. 환불은 선물받은 사람만이 가능합니다.
이용방법은 코레일과 똑같다고 보면 되는데요 출발역, 도착역, 출발일시, 인원 및 좌석(20분이내 자동)결정하신 다음 예매를 하시면 됩니다. SRT 또한 회원가입을 하셔서 이용하는 것이 나중에 모바일로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SRT - 수서고속철도 앱(바로가기) 이용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동하셔서 PDF파일을 다운받은 후 열어보시면 됩니다.
PC에 최적화 되어 있어 모바일로 보실려면 확대를 하셔야 제대로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지도를 통해 기차표 예매
네이버지도(바로가기) 및 네이버지도앱 - 구글플레이(바로가기) , 앱스토어(바로가기)를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SRT는 예매가 불가능합니다. 하루 빨리 SRT도 네이버에서 예매가 가능했으면 합니다.
네이버지도 앱을 이용하시면 아무래도 승차권 확인이 바로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네이버지도 앱으로 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네이버 앱과 네이버페이까지 가입되어 있으시면 아무래도 편하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네이버에서 승차권은 네이버 앱이나 네이버 지도 앱에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네이버에서 이용하실 때도 당연히 출발, 도착, 출발일시, 인원을 결정하신 다음 예매를 하시면 됩니다.
좌석의 경우에는 어느 한 언론 기사에 따르면 출발 20분전까지 자동 그 후는 지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카카오T를 통한 기차표 예매
카카오T앱 - 구글플레이(바로가기) 앱스토어(바로가기)에서 통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카카오T 또한 현재 SRT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고요.
카카오톡은 전국민이 이용하는 만큼 누구나 아이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실 가장 쉬운 접근 방법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카카오T는 아시다시피 택시, 블랙, 대리, 시외버스, 기차 등 여러가지 서비스를 카카오 T 하나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를 한 번 등록해두면 편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T에서 기차표를 예매를 하면 위치기반으로 어디로 가실건지 물어보기 때문에 도착역을 설정해주시면 현재위치에서 가장 빠르게 갈 수 있는 역까지 알아서 지정을 해주더군요.
물론 기본적으로 직접 출발과 도착열 지정하여 할 수도 있고 일자를 지정해서 내가 출발하고자 하는 시간을 선택해서 가능합니다.
카카오T 또한 좌석의 경우에는 한 언론기사에 따르면 출발 20분까지 자동으로 되고 그 외에는 좌석지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기차표 예매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어르신들의 경우에는 키오스크도 사실 어려워하시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기차역의 자동발매기 또한 두려움의 대상일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을 활용을 잘하시게 되면 자녀의 도움없이 혼자서도 해결 할 수 있으니 이것 참 좋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PC나 스마트폰을 활용을 잘 못하시는 분들도 화이팅 하셔서 계속 도전하시면 다음부터는 식은 죽 먹기 아니겠습니까! 한글자한글자 각 회사에서 안내해주는데로 한글자한글자 읽으시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번 글은 줄이고요 다음에 더 친절한 글을 쓸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