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는 한자와 순우리말이 섞여있다보니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예전에 저도 사흘 나흘 뜻을 정확히 몰라서 찾아봤고요. 아직도 간혹 햇갈립니다. 순우리말로 1일 ~ 30일까지 어떻게 쓰는지 정리하였습니다. 보기 쉽게 정리를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흘 나흘 논란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일,이,삼,사(四) <--- 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숫자 4나 한자 사를 생각합니다. 순우리말은 보통 생각보다 많이 쓰지 않으니까 말이죠. 한자로 된 일자 표현을 쓰다보니 사흘이 4일 인줄 알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영원히 이 논란은 끝이 안 날 것으로 생각을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여기서 논란을 끝냈으면 합니다.

     

     

     

    목 차

      사흘 뜻

      사흘 뜻
      뜻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사흘은 순우리말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숫자 4와 혼동이 오는 표현입니다. 네이버 국어 사전에 따르면 세날, 매달 초하룻날부터 헤아려 셋째 되는 날을 뜻합니다.

       

      한달을 일로 표현하면 1일부터 시작해서 3일 째 되는 날 또는 3일 을 뜻합니다. 매달 초하룻날부터 계산해서 사흘이 되는 날을 보고 초사흘, 초사흘날 이라고 합니다. 그냥 편안하게 매달 3일로 생각하면 됩니다.

       

       

       

      나흘 뜻

      나흘 뜻
      뜻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나흘 또한 순우리말입니다. 나흘은 네 날 , 매달 초하루부터 헤아려 넷째 되는 날입니다. 개인적으로 나흘이 뭐야 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니 모른다고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완벽한 사람은 없으니까 말이죠.

       

      이제라도 알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4일로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매달 초하룻날부터 계산하면 초나흘 입니다. "초"가 붙으면 그냥 매달 1일부터 계산되는구나 생각하면 됩니다.

       

      조금 유식하게 보이고 싶다면 오늘이 2일이라는 가정하면 팔월 초나흘날 보자.라는 표현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4일뒤에 보자는 건지.. 아니면 8월 4일에 보자는건지.. 저라도 확인 할 것 같습니다.

      1일 ~ 30일 순우리말 정리

      초라는 말은 1일부터 10일까지 해당이 되는데요 월을 나누면 초순,중순,하순 이렇게 정리가 됩니다. 그래서 초하루 ~ 초열흘까지 사용하는 말입니다.

       

       

       

      1일 - 하루
      2일 - 이틀
      3일 - 사흘
      4일 - 나흘
      5일 - 닷새
      6일 - 엿새
      7일 - 이레
      8일 - 여드레
      9일 - 아흐레
      10일 - 열흘
      11일 - 열하루
      12일 - 열이틀
      13일 - 열사흘
      14일 - 열나흘
      15일 - 열닷새(보름)
      16일 - 열엿새
      17일 - 열이레
      18일 - 열아흐레
      20일 - 스물날
      21일 - 스물하루
      22일 - 스물이틀
      23일 - 스물사흘
      24일 - 스물나흘
      25일 - 스물닷새
      26일 - 스물엿새
      27일 - 스물이레
      28일 - 스물여드레
      29일 - 스물아흐레
      30일 - 그믐

      분명히 양력달력에는 31일이 존재합니다. 이 날은 순우리말로 무엇일까 찾아봤는데요.음력달력으로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31일 저도 정확한 정보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패스하겠습니다.

       

      그리고 보통 그 달 마지막 날을 보고 그믐이라고 합니다. 28일,29일,30일이 전부 그믐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점 알고 넘어가면 됩니다. 우리가 양력달력을 위주로 생활하기 때문에 사실 잘 쓰는 표현은 아니니까요.

      마무리

      여기까지 사흘 나흘 뜻과 1일부터 30일까지 순우리말을 살펴보았는데요. 살펴보면서 순우리말 생각보다 어렵구나 생각을 했습니다. 한자표현에 익숙해져있다보니 어색했습니다. 그리고 정보를 찾을 때마다 이게 맞는 표현인지 저게 맞는 표현인지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에는 단어 "스물"이라고 표현되어 있어 20일 ~ 29일까지 스물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스무와 스물 인터넷상 두가지다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